열정의 인재를 키워내는 가슴 넉넉한 일터
저는 선진 육가공 사업 마케팅팀의 학교급식CM(Channel Manager)입니다. 육가공 마케팅팀은 선진 육가공 사업에 대한 방향성을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매출과 손익관리, 제품 출시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부서입니다. 특히 CM은 채널별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 기획부터 출시, 판매 촉진, 운영까지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운영합니다.
제품 컨셉 기획부터 최종 런칭하기까지 책임감도 많이 따르고 어려움도 있지만, 정성 들여 출시한 제품으로 고객들이 좋은 피드백을 주실 때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채널의 전반적인 업무를 리딩 하면서 사업적인 안목과 통찰력을 키우고, 회사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점이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축산업과 축산식품에 대한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식품 업계 특성상 시장 변화 주기가 빠르기 때문에 트렌드를 주기적으로 캐치하고, 항상 새로운 것을 고민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상황과 조건 속에서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초도 필요하며, 다양한 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하기 때문에 소통 능력도 중요합니다.
저는 축산식품생물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축산식품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싶어 입사하게 되었고, 육가공 사업부 배치 후에 영업 직무를 하다가, 마케팅 CM을 맡게 되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경험은 영업의 경험입니다. 영업 경험을 통해 고객에 대한 이해, 공감 역량을 키워왔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몇 년간 학교급식의 트렌드가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학생들의 해외 경험, 외식 경험이 늘어남에 따라 급식의 다양성에 대한 니즈도 커졌습니다. 반면 영양사 선생님들은 제한된 식단 가격 내에서 메뉴를 구성하기 때문에 메뉴 구성의 한정적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육가공품을 트렌디한 메뉴로 구성하기 위해 다양한 베이커리와 소스를 결합하여 메뉴로 제안하였고, 맛과 품질 수준이 높으면서도 참신함을 갖춘 메뉴로 매출이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육가공 마케팅을 지원하신다면 축산식품과 식품 산업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배경지식을 쌓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마케팅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다양한 분야의 경험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험을 통해 폭넓은 시야, 올바른 판단력을 기르고 식품에 대한 지식역량을 기른다면 좋은 마케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