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INSIDE  |   기획/마케팅
육가공BU 마케팅팀 최민해 사원
업무 이야기
1. 무슨 일을 하나요?

마케팅 PM으로 전략제품 기획, 개발 및 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통 마케팅이라고 하면 제품을 홍보하는 것만 떠올리실 수도 있는데요.
저희는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제품 개발 과정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출시된 제품을 홍보하는 일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제품이 탄생하는 과정 모두를 함께 하다보니 더욱 자신있게 홍보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2. 해당 업무의 매력을 소개해 주세요.

마케팅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은 주도성 입니다. 저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것도 바로 이런 주도성인데요. 제품을 직접 분석하고 시장조사를 통해 새로운 제품이 탄생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에 참여하면서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주도적으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어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 동기부여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량 이야기
1. 해당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육가공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유관부서와의 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제품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어떤 포인트를 공략할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제품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또한 마케팅 업무는 유관 부서와 소통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육가공 제품을 연구하는 R&D팀, 실제 제품을 만들어내는 생산팀,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QA/QC팀 모두와 소통해야 하는 만큼 소통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2. 어떻게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자신의 성격, 전공, 경험 중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축산식품공학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전공 지식이 많은 자산이 되었고, 입사 전 R&D 인턴을 수행했던 경험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전공 지식과 인턴 경험을 기반으로 제품 공정에 대해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인턴 경험을 통해 얻은 소통능력은 현재도 유관부서와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나의 이야기
1.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프로젝트가 있나요?

저는 작년 11월에 급식영업팀에서 마케팅으로 직무이동을 하여 프로젝트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전략제품 돈까스 매출 활성화'로 기존제품 리뉴얼 및 신제품 기획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세부적으로는, 기존 돈까스 매출 부진사유 분석, 타사 제품 시장조사 및 분석, 소비자 니즈 확인 및 신제품 기획 및 출시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자사 돈까스 제품의 품질(원료육, 배터, 빵가루 등) 점검부터 판매 활성화(프로모션 기획 등)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재점검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2. 지원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경험이 부족하여 지원을 고민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본인이 평소에 육가공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고, 추진력이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업무와 잘 맞을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