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INSIDE  |   IT
디지털혁신센터 SBP팀 서동주 사원
업무 이야기
1. 무슨 일을 하나요?

우리 디지털기술팀 빅데이터분석파트는 현업지원 부서로서 다른 부서들의 데이터 분석 일들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저희 파트의 대표적인 프로젝트는 딥러닝 CNN 모델 중 YOLOv4를 사용하여 소들의 사료 섭취량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과제들에서 머신러닝 기법들을 사용하여 거래처 주문 예측, 생산량 예측 등의 일도 하고 있습니다.

2. 해당 업무의 매력을 소개해 주세요.

저희 업무의 매력은 특수성이라 생각합니다. 즉 우리 업무는 진입 장벽이 높아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을 하고 있기에, 자부심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 반복되는 일들을 하는 것이 아닌 새롭게 변화하고 도전하는 일들을 하기에, 흥미진진한 일들을 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경험하며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역량 이야기
1. 해당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Python, SQL 등 컴퓨터 프로그램 코딩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희의 업무가 데이터를 다루는 일을 하기에, 앞서 말한 프로그램들을 필수적으로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두 번째로 인공지능에 관한 지식입니다. 저희 부서에서는 최근 트렌드인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법들을 사용하여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통계학 지식입니다. 분석 결과를 조금 더 심층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해석하기 위해서는 통계학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저희는 지원 부서이기에, 다른 부서 사람들과 끊임없는 협업을 통해 일들을 진행해야 합니다.

2. 어떻게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자신의 성격, 전공, 경험 중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다음소프트 부사장이었던 송길영 씨의 ‘스마트혁명, 인간 이해를 바꾼다’라는 IT 강의 영상을 보고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되기로 다짐했습니다. 그는 영상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저는 이 점에 감명받아 능력 있는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되어 그의 계획에 동참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학사와 석사 모두 통계학 전공을 하였고, 데이터마이닝 수업이 지금 업무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과목이라 생각합니다. 이 수업에서 머신러닝과 딥러닝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들을 배울 수 있었고, 교수님이 내주신 과제들을 통해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들을 가지고 분석을 하면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나의 이야기
1.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프로젝트가 있나요?

저는 대략 5주 동안 교육받은 연수 기간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다양한 분야를 전공한 동기들과 동고동락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기간에 축산업에 관해서 여러 부서 현직자분들이 강의를 해주셨는데, 이때 앞으로 제가 다루어야 할 데이터들의 배경지식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사이언티스트는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도메인 지식을 알고 있어야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기에, 되돌아보면 아주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 지원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희 업무의 특성상 새롭게 등장하는 지식과 기술들이 많기에, 무엇보다도 항상 배우겠다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하기에 스스로 최신 논문들과 강의를 찾아 꾸준히 공부해야 합니다. 특히 시계열 데이터 분석, 영상 및 이미지 데이터 분석에 대한 경험을 꼭 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끝으로 어려운 시기에 포기하지 않고 열정을 다해 준비하신다면, 지원자분들도 세상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되어 저희와 같은 선진 가족이 되리라고 믿습니다